특산식물 > 특산식물 소개 > 특산식물 소개
한국 특산식물(Korean Endemic Plants)은 한반도의 자연환경에서 적응진화해온 세계적으로 한국에만 분포하는 유일 하고도 독특한 식물로 한국만이 가지고 있는 귀중한 유전자원이다. 한국특산식물의 종수는 자생식물 4000여종중 10%인 400여종류에 해당되며 한반도의 식물상의 특성과 기원을 밝히는데 아주 중요한 식물이다.

그동안 한국 고유의 지적자산인 특산식물들이 자연환경을 무분별하게 개발하는 경제발전정책으로 말미암아 급속도로 사라져 대부분 멸종위기 및 희귀식물이 되어버렸다. 이들 특산식물들의 종다양성과 유전적 다양성에 관한 정보들은 세계적으로 우리만이 가지고 있는 귀중한 정보이기 때문에 신물질을 탐색하고 신품종을 개발하여 고부가 가치를 창출하는데 아주 중요한 정보가 된다.

그러므로 한국특산식물들에 관한 정보들을 수집하고 정리할 필요성이 국가차원에서 요구되는 현실에 와 있다. 또한 1992년 리오에서 국제적으로 '생물 다양성 협약'이 제정되어 국가마다 자국의 식물 자원를 보전하는데 노력을 경주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필자들은 한국 특산식물에 대한 기초자료를 정리한 " 한국특산식물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초.중.고.대학생들에게 우리의 고유식물인 특산식물의 학술 및 경제적 중요성에 대한 자각과 인식을 새롭게 하는 교육효과 뿐만 아니라 국내 연구자들에게 특산식물에 관한 유용한 정보들을 제공하여, 한국의 특산식물들을 활용하여 고부가 가치를 창출하고 이들 유용자원식물들을 보존시키는 전략을 세우는데 기여하고자 한다.